구술 암기 카드

◆줄넘기 유소년 암기카드 (2024)◆ (등록자 : 수린이)
양발 모아뛰기

양발 모아 뛰기로 30초간 실시한다.

줄을 넘다가 걸리면 이어서 넘는다.

시작 신호 전에 줄이 움직이면 부정 출발이며

계수에서 5개를 뺀다.

.여 구분이 있다.

4인 스피드릴레이

경기시간은 4명이 30초씩 총 120초 이다.

1번부터 4번까지 번갈아 뛰기로 한다.

1번과 2번이 앞줄 3번과 4번이 뒷줄에 선다.

1번 선수가 먼저 번갈아 뛰기를 한 후 30초가 지나면 2번 선수가

이어서 번갈아 뛰기를 시작한다. 이때, 1번과 3번이 자리를 바꾼다.

2번 선수가 끝나면 바로 3번 선수가 이어서 한다.

이때, 2번과 4번이 자리를 바꾼다.

마지막으로 4번 선수가 번갈아 뛰기를 실시한다.

30초 번갈아 뛰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계수하고

4명의 기록을 합산하여 순위를 정한다.

부정 출발 및 부정 교체시 각각 계수에서 5개를 뺸다.

1~3위 내 동순위 발생 시 재경기를 실시한다.

성별 구분이 없다.

유소년스포츠지도자의 자질

유소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반응에 관심을 가지며

전문성을 가지고 다양한 지도법을 통해 유소년의

신체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유도해야 하고 지도자로서 바른 성품과 언행이 요구된다.

4인 쌍줄 스피드릴레이

경기시간은 4명이 30초씩 총 120초이다.

1번부터 4번까지 번갈아 뛰기로 한다.

처음에 3번과 4번이 줄을 잡고 1번과 2번이 준비를 한다.

3번과 4번이 줄을 돌리고 1번이 3번을 보고 뛴다. 1번이 줄을 잡고

3번은 준비를 한다. 4번과 1번이 줄을 돌리고 2번이 4번을 보고

뛴다. 2번이 줄을 잡고 4번은 준비를 한다. 1번과 2번이 줄을 돌리고 3번이 1번을 보고 뛴다. 3번이 줄을 잡는다.

2번과 3번이 줄을 돌리고 4번이 2번을 보고 뛴다.

30초 번갈아 뛰기와 동일한 방법으로 계수하고

4명의 기록을 합산하여 순위를 정한다.

부정출발 및 부정교체 시 각각 계수에서 5개를 뺀다.

1~3위 내 동순위 발생 시 재경기를 실시한다.

성별 구분이 없다.

줄넘기의 종류 및 사용방법

PVC

기술 줄넘기 및 오래뛰기 경기에 사용된다.

구슬줄

다양한 색을 조합하여 시각적 효과가 좋으며 줄이

꼬이지 않아 음악 줄넘기에 사용된다.

와이어

베어링을 통하여 회전력이 뛰어나며 줄이 와이어로

이루어져 무게감이 적다. 스프린트 경기 및

다중 뛰기 경기에 사용된다.

 

짝 줄넘기 유의사항

개인 줄넘기를 넘듯 가볍게 뛰고 줄은 바닥을 스치듯 돌려주며 1회선 2도약이 익숙해지면 1회선 1도약을

연습하도록 지도한다.

유소년스포츠지도자의 역할

개인의 발달수준과 운동능력에 따른 개별화된 교수법을 가지고 안전한 체육활동을 진행하는 교수자의 역할,

신체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촉진자의 역할, 관찰자와 해설자의 역할과 체육활동

안에서 유소년과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의사결정자의 역할이 있다.

유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에 따른 지도방법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이므로 개인의 운동능력과

발달속도에 맞춰 지도해야 하고 정신적으로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흥미와 재미 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되, 과도한 경쟁과 승리에 대한 집착보다는

규칙을 준수하며 올바른 스포츠맨십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CCC와 RICE

CCC는 체크, , 케어의 약자로 부상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119에 도움을 요청한 뒤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응급조치를 취하는 것을 말한다.

RICE는 부상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얼음찜질을 한 뒤 환부에 압박을 가해 붓기를 조절하고 환부를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도록 조치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염좌, 골절, 건파열 등의 증상에 적용할 수 있고 부상이 심각한 경우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초보자와 숙련자에 따른 줄넘기 줄의 적정한 길이

초보자는 대부분 팔 전체로 줄을 돌리기 때문에

한발로 줄을 밟았을 때 명치부분에 손잡이가 오도록

하고, 숙련자는 손목으로 줄을 돌리기 때문에 손잡이가 배꼽 부분에 위치하도록 줄 길이를 조절한다.

유소년스포츠 지도 시 유의사항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책과 대비책을 미리 마련하고

충분한 공간 속에서 개인의 운동능력과 발달속도에

맞추어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정신적으로 완성된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경쟁심이나 승리에 집착하지

않고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중 뛰기

시간 제약이 없으며, 연결된 3중 뛰기만을 계수한다.

기회는 한번이다. , 기록이 20회 미만이면

다시 한번 기회를 부여한다.

, 여 구분이 있다.

상해를 입는 이유와 상해의 종류

상해의 원인으로는 준비운동 부족, 과도한 긴장,

무리한 기술 수행 등이 있으며 종류에는

철과상, 타박상, 골절 등이 있다.

음악줄넘기 경기 시 감점요인

참가인원이 부족할 경우 1인당 5점씩 감점되고

발표시간이 초과되거나 부족해도 10초당 5점씩

감점된다. 줄을 사용하지 않는 동작이 곡 전체의

64박자 이상이 될 경우에도 5점이 감점된다.

줄길이의 조절의 필요성과 그 이유를 초보자, 표준자, 상급자의 기준에서 설명하시오.

초보자의 경우 줄넘기 줄을 밟아서 줄의 끝이 명치에 가깝게 상급자일수록 배꼽에 가깝게 조절한다.

초보자가 길게 사용하는 이유는 팔을 많이 벌려 뛰는 자세가 많아 처음에는 조금 길게 사용하다 자세가

올바르게 교정되면 점점 줄길이도 줄여준다.

중급자 정도에서 팔꿈치로 줄을 돌리기 시작할 때 줄이 많이 남아있으면 바닥을 맞고 튀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줄을 줄여주며 조절을 해준다. 상급자의 경우는 손목을 이용하여 줄을 돌리기 때문에 베꼽 아랫 부분

으로 조절을 하며 줄넘기 종목에 따라 다양한 줄넘기를 구비한다.

줄넘기의 유산소운동 효과

심폐지구력 향상 및 심박출량 증가로 미세혈관의

발달과 원활한 신체발달에 도움을 주며, 점프 운동으로 골밀도 향상에 도움이 되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창작 음악 줄넘기 특성 및 효과

줄넘기의 여러 기술 및 댄스동작을 음악에 맞추어

새롭게 안무한 것을 말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순발력과 지구력, 리듬감을 기를 수 있고

안무 창작 과정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긴줄 8자 마라톤

4M 이상의 구슬줄을 사용한다.

2명이 가는줄 방향으로 돌리고 나머지 10명이

8자 형태를 그리며 줄 안에서 한번 넘고 나간다.

줄을 넘다가 걸리면 이어서 넘고

걸리지 않은 부분만 계수한다.

시작 신호 전에 줄이 움직이면 부정 출발이며

계수에서 5개를 뺸다.

손잡이를 잡지 않고 줄을 잡고 돌리거나

손에 줄을 감고 돌리는 경우 실격이다.

성별 구분이 없다.

유소년 비만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정크푸드를 줄이고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인 쌍줄스피드

4M 이상 구슬 줄을 사용한다.

두 명이 줄을 돌리고 한 명이 번갈아 뛰기로 뛴다.

줄을 넘다가 걸리면 이어서 넘는다.

줄을 돌리는 사람은 바꿀 수 없다.

점퍼의 오른발이 줄을 넘을 때 계수한다.

시작 신호 전에 줄이 움직이면 부정 출발이며

계수에서 5개를 뺸다.

성별 구분이 없다.

30초 번갈아뛰기

번갈아 뛰기로 줄을 넘으며 30초간 실시한다.

오른발 아래로 줄이 완전히 통과할 때 계수한다.

줄을 넘다가 걸리면 이어서 넘는다.

시작 신호 전에 줄이 움직이면 부정 출발이며

계수에서 5개를 뺀다.

, 여 구분이 있다.

긴 줄넘기 유의사항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여 상해를 예방하고 줄을 돌리는 사람과 넘는 사람이 구령에 맞춰 협동할 수 있도록

하며, 넘는 사람이 줄에 걸렸을 때는 재빨리 손잡이를 바닥에 놓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소년스포츠 지도방법 (=유아체육지도법)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체육활동을 위한 규칙을 세우고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하며 체육기능 훈련만 강요하지

않고 다양성과 통합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짝 줄넘기의 특성 및 효과

짝 줄넘기의 줄 길이는 한 발로 줄을 밟았을 때

어깨 높이의 길이가 적당하며, 한 개 또는 두 개의

줄을 이용하여 파트너와 줄을 뛰는 방법으로 이를 통해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과 협동심이 길러진다.

긴줄 4도약

6M 이상 구슬줄을 사용한다.

2명이 가는줄 방향으로 돌리고 나머지 14명은 한명씩 줄

안에 들어가 4도약으로 넘는다. 줄이 한번 회전할 때 마다

한명씩 못 들어가거나 줄에 걸리면 줄을 멈추고 줄 안에

있던 선수는 줄 밖으로 나와야 한다.

긴 줄 안에 4명이 뛸 경우만 횟수로 인정한다.

시작 신호 전에 줄이 움직이면 부정 출발이며

계수에서 5개를 뺸다.

손잡이를 잡지 않고 줄을 잡고 돌리거나

손에 줄을 감고 돌리는 경우 실격이다.

성별 구분이 없다.

유아체육 프로그램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운동 빈도, 강도, 시간, 형태의 4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평가와 피드백을

실시해야 한다.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체크, , 케어로 부상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119

도움을 요청한 뒤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응급처치를 하며 기다린다.

줄넘기 지도 시 유의사항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바닥보다는 목재로 된 바닥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착용하여 발과 무릎의 충격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인의 발달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하며 학습자에게 충분한 연습시간을 제공하고

바른 자세를 정확하게 지도하여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다.

줄넘기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 (=줄넘기 줄 길이 조절의 필요성)

자신의 신체에 맞게 줄 길이를 조절함으로서

손과 발의 균형을 맞추고 적은 힘으로도 줄을

넘을 수 있으며 더 많은 기술 수행이 가능해지고

부상의 위험도 줄어든다.

긴 줄넘기의 특성 및 효과

여러 명이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사회성을

기를 수 있고 목적에 맞추어 다양한 운동 강도를

설정할 수 있어 학교체육활동이나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