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 개화기 교유기관 및 체육의 발전 단계
페이지 정보

본문
개화기의 교육기관
1) 관립 교육기관- 동문학(통변학교) 육영공원
2) 민간교육기관- ★원산학사(1883년, 민간인설립/ 특수과목으로 문예반의 경서, 무예반의 병서),흥화학교, 중교의숙, 보성학교, 대성학교(안창호),
오산학교(이승훈- 을사늑약을 계기로 설립(교육=국권회복))
3) 선교단계교육기관-배재학당(아펜젤러ㅡ최초 근대적 사학),이화학당, 경신학교
개화기 체육의 발전단계
1) 근대체육의 태동기(1976-1884년)- 무예학교와 원산학사의 정규과정에 무예 체육 포함 → 문예반(50명) / 무예반(200명)
- 원산학사의 무예반 중시의 목적은 왜구 침략에 대항하기 위함.
2) 근대체육의 수용기(1885-1904년)-19년 기독교계 사립, 관립학교의 정규교과과정에 체조과목 편성
배재학당(1885) 이화학당(1886) 경신학교(1886)
관립 외국어 학교 설립(1895)와 YMCA 조직(1903) – 서구 스포츠★
★교육입국 조서(교육조서) – 1895년 고종/ 덕양,체양,지양(삼양강조)/ 소학교 및 고등과정에 체조가 정식과목 채택에 기여( -> 이전까지의 조선의 유교주의 교육의 숭문천무 사고체계는 (유교의 역기능) 체육 및 스포츠 확산의 역기능적 역할을 했었음)
3) 근대체육의 정립기(1905-1910년)- 일반학교에도 체조가 필수 교과 지정/을사늑약(1905년)->교육 제도 개편,체조정식과목
- YMCA 횡성기독교 청년회 운동부 설립★
-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학교 체육은교련의 성격을 띠며 발달/ 민족주의적, 국방체육성
- 이전글일제강점기 체육 특징 및 체육단체 / 체육인 25.02.16
- 다음글개화기 스포츠 및 체육단체 25.02.1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